본문 바로가기
0. 배터리 이야기 (EV Battery)/부자재 (Lead, Pouch, Foil & etc)

[Lead Tab] 배터리 그리고 리드탭

by 소비도지 2023. 2. 11.
728x90

시장 규모는 크지 않지만 배터리에 없어서는 안될 리드탭(Lead Tab) 시장이 주목을 받고 있다. 연평균 8.1%씩 성장하고 있으며, 현재 일본, 중국 업체가 선두를 잡고 있지만 한국 업체가 맹추격을 하고 있다.

리드탭은 배터리 외부로 전기를 입출력 시키는 전극 단자이며, 탭리드라고도 한다. 리드탭은 소프트팩 코어의 양극 및 음극에서 리드하는 금속도체(Metal Conductor)로서 양극은 알루미늄, 음극은 니켈과 니켈이 도금된 구리로 되어 있다. 이들은 변성 PP접착제(Modified PP Adhesive)와 금속테이프 조합으로 만들어진다.

 

Reference : 배터리 리드탭 연 8.1% 성장…日·中 선두, 韓 맹추격, electimes.com


큐와이리서치코리아(QYResearch Korea)가 공개한 시장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리튬이온 배터리 리드탭의 글로벌 시장규모는 2022년 7억6000만달러에서 연평균 8.1% 성장해 2029년 13억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됐다.

지역별로는 아시아 태평양 지역이 전체 시장의 약 77%의 점유율로 최대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제품 유형별로는 알루미늄·니켈·니켈-구리 리드 탭으로 분류되며 이 중 알루미늄 리드탭이 전체 시장의 50%를 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향후 성장률은 니켈-구리 리드탭이 연평균 11.7%로 가장 높을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응용 분야별로는 소비자 전자제품 배터리, 전기차 배터리, 에너지 저장 배터리 등으로 구분되며 이 가운데 전기차 배터리 분야가 전체 시장의 약 70.2%를 차지하고 있다. 전기차 배터리 리드탭 시장은 향후 연평균 12% 성장이 예상된다. 

큐와이리서치 집계 결과, 2022년 리드 탭 매출액 상위 기업은 일본의 스미토모 일렉트릭(Sumitomo Electric)이 글로벌 시장점유율 17%로 1위로 조사됐다.

2위는 중국의 상하이 토쿠엔(Shanghai Tokuen)이고, 3위부터 5위는 한국 기업으로 네페스(NEPES), 솔브레인 (Soulbrain), 폴(Pole)이 포진하고 있다.

 

 

 

배터리 리드탭 연 8.1% 성장…日·中 선두, 韓 맹추격 - 전기신문

시장 규모는 크지 않지만 배터리에 없어서는 안될 리드탭(Lead Tab) 시장이 주목을 받고 있다. 연평균 8.1%씩 성장하고 있으며, 현재 일본, 중국 업체가 선두를 잡고 있지만 한국 업체가 맹추격을 하

www.electimes.com

 

기타 한국 기업으로는 엘콤(ELCOM), 유진테크놀로지(Yujin Technology), 엘에스포텍 (LSFOUR TECH), 신화아이티(Shinwha IT) 등이 뒤를 잇고 있다. 유진테크놀로지, 신화아이티는 상장 예정으로 알려졌다.

윤성빈 큐와이리서치코리아 대표는 “글로벌 시장 점유율이 10%를 넘는 기업은 스미토모 1개 기업 뿐이다. 전기차 배터리 시장 확대와 함께 한국 및 중국에서 리드탭 시장 신규 진출 기업이 증가하면서 분절적(fragmented) 시장구조로 변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출처 : 전기신문(https://www.electimes.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