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5. 사이드 프로젝트 (Side Project)/글쓰기

[재미난 기록] 맥도날드 필레 오 피쉬 버거 (McDonalds Fillet-O-Fish)

by 소비도지 2023. 1. 22.
728x90

1965년 레이 크록이 맥도날드를 미국 대표적인 프랜차이즈 모델로 육성시키고 있을 시기였다. 당시 미국 교회의 풍습에 따라 매주 금요일에는 육류 섭취를 금지하는 분위기 였다. 그렇다 보니 캘리포니아를 포함한 대표적인 맥도날드 매장에서 목요일 이후 급감하는 매출 실적은 해결할 방법이 없어보였다.

이 시기 신시내티 지역에는 맥도날드 외 경쟁업체로 빅보이라는 체인점이 있었는데, 이 때 빅보이는 육식을 금지하는 금요일 생선을 이용한 샌드위치로 그 해결책을 찾아가고 있었다. 물론 당시에 신시내티의 루이스가 이러한 이야기를 언급하였지만, 쉽게 받아들여질리는 없었다. 하지만 당시 레이 크록의 직속 부하였던 프레드 터너, 닉 카로스 등을 통해 수많은 연구가 진행되었고, 결국 제품의 품질로 인정을 받아 출시할 수 있겠되었다.

맥도날드에서 출시된 필레 오 피쉬 버거 (Fillet-O-Fish Burger)는 결국 루이스 그로언의 제안에 따라 생선 샌드위치 + 슬라이스 치즈 + 타르타르소스를 넣어 만든 생선버거로 확정되어 출시되었다.

한국에서는 2008년 단종 후 2021년 재출시 되었으나 비인기 제품인데다 트렌드에 맞는 기존 버거 (빅맥버거, 1955버거등) 및 신규 버거가 지속 출시되면서 결국 2023년 1/1부로 다시 단종되었다는 소식.

관련기사
[Fillet-O-Fish Burger, Namuwiki]

맥도날드에서 판매 중인 피시버거이다. 흰살생선의 담백함, 타르타르 소스의 기름기 있으면서도 새콤한 맛, 그리고 치즈풍미가 어우러져 전반적으로 부드러운 맛을 가지고 있다. 특이하게도 일반 필레 오 피쉬의 경우 치즈가 반 장만 들어가 있다.

+ 아쉽게도 한국에서는 2008년 단종 후 2021년 재출시 되었으나 2023년 1/1부로 다시 단종되었다.

필레 오 피쉬 - 나무위키

매니아층에겐 단종 전 피시버거를 그대로 재현했다는 호평이 주를 이루었다. 좋아하는 사람들은 대체로 패티부터 번의 질감, 그리고 소스 등의 맛이 전반적으로 굴곡없이 담백하고 부드러운 느

namu.wiki



[[별별리뷰] "직접 먹어봤습니다"…13년 만에 돌아온 '필레 오 피쉬' 버거, 뉴시안 뉴스]


"실화인가요?", "4월 1일 만우절이라서 거짓말 아니에요?"

네 아닙니다. 진짜 실화입니다.

맥도날드가 2008년 단종했던 '필레 오 피쉬' 버거를 13년 만에 재출시했습니다.

"필레 오 피쉬 버거가 있었나?" 하는 분들도 계실 것 같습니다. 필레 오 피쉬 버거는 1962년 맥도날드가 최초로 소고기 패티를 사용하지 않은 버거입니다. 고기 대신 생선 패티가 들어가 있죠.

이 버거는 1988년 맥도날드가 한국에 진출하면서 국내 소비자들에게도 처음 공개됐죠. 그러나 2008년 돌연 단종됐습니다.

때문에 필레 오 피쉬 버거를 그리워하던 많은 사람은 해외에 가면 꼭 먹어야 하는 햄버거 중 1위로 '필레 오 피쉬 버거'를 꼽기도 했습니다.

[별별리뷰] "직접 먹어봤습니다"…13년 만에 돌아온 '필레 오 피쉬' 버거 - 뉴시안

[뉴시안= 박은정 기자]알못(잘 알지 못하는 사람)의 입장에서 '별 것 아닌' 리뷰를 씁니다. '별점'을 매긴 평가도 더했습니다. 별리뷰입니다.\"실화인가요?\", \&qu...

www.newsian.co.kr



[맥도날드 필레 오 피쉬 버거 재출시(2021)]

[Reference : 맥도날드, 피쉬버거 '필레 오 피쉬' 40% 할인, 파이낸셜 뉴스(2021)]


[파이낸셜뉴스] 한국맥도날드가 '필레 오 피쉬'를 대상으로 40% 단품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23일 밝혔다. 또 타르타르 소스 추가 옵션도 새롭게 추가한다.

필레 오 피쉬는 촉촉하고 폭신한 스팀번(버거빵)에 바삭한 생선 패티와 타르타르 소스가 조합된 제품이다. 필레 오 피쉬와 더블 필레 오 피쉬는 지난 4월 재출시 후 3주 만에 100만개 이상의 높은 판매량을 기록한 바 있다.

맥도날드는 오는 8월 4일까지 약 2주간 필레 오 피쉬 단품 특별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매장을 방문해 제품 구매 시 프로모션 기간 동안 필레 오 피쉬 단품을 약 40% 이상 할인된 가격인 2000원에 판매한다.

아울러 앞으로 필레 오 피쉬와 더블 필레 오 피쉬 주문 시 고객 취향에 맞게 타르타르 소스 추가 여부도 선택할 수 있다. 매장에서 주문 시에는 키오스크와 카운터를 통해, 배달 플랫폼 주문 시에는 특이사항 란에 '타르타르 소스 추가'를 기입해 최대 1회까지 추가해 주문할 수 있다. 소스 추가 옵션은 할인 프로모션 종료 후에도 제공될 예정이다.

한국맥도날드 관계자는 "재출시 이후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 필레 오 피쉬를 더욱 많은 고객들이 즐길 수 있도록 특별 할인 프로모션과 소스 추가 옵션을 마련했다"며, "맥도날드는 앞으로도 고객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이를 적극 반영해 업그레이드된 맛과 품질을 선사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맥도날드 필레 오 피쉬에는 국내 QSR 업계 최초로 국제 인증 해양생태계 보호 인증(MSC·해양관리협의회)을 받은 100% 자연산 알래스카 폴락 패티가 사용됐다. MSC인증은 해양 생태계를 건강하게 보호하며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어업활동을 하는지에 대한 요소들을 평가해 부여하는 국제 인증이다.

맥도날드, 피쉬버거 '필레 오 피쉬' 40% 할인

[파이낸셜뉴스] 한국맥도날드가 '필레 오 피쉬'를 대상으로 40% 단품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23일 밝혔다. 또 타르타르 소스 추가 옵션도 새롭게 추가한다. 필레 오 피쉬는 촉촉하고 폭신한

n.news.naver.com






728x90

댓글